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 장애는 지능, 학습, 문제 해결 및 적응 행동을 포함하여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 장애를 말한다. 그 정도는 가벼운 경도에서 심각한 최고도까지 다양하며 이는 개인이 독립적으로 배우고, 의사소통하고, 기능하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진단기준
DSM-5는 지적 장애 진단을 위한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지적 기능의 결함, 적응 기능의 결함 및 18세 이전의 발병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지적 기능은 일반적으로 IQ 테스트로 측정하며, IQ 점수가 70 미만인 사람은 지적 장애가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적응적 기능은 자기 관리,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과 같은 활동을 포함하여 일상 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적 장애 진단을 위해서는 일상 생활의 두 가지 영역에서 적응 기능의 결함이 있어야 한다.
특징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지적 능력 정도가 다를 수 있을 수 있고 학습,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적 기술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신체적 장애, 감각 장애 또는 정신 건강 상태와 같은 문제도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지적 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발달 단계의 지연, 문제 해결 및 추상적 추론의 어려움, 언어와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적 기술의 부족 등이 있다. 구체적으로 일반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인지 장애: 문제 해결, 추상적 추론, 기억력, 학습을 포함한 지적 기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계획, 조직, 그리고 의사 결정과 같은 업무 능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큰 문제로 다가온다. 표현 및 수용 언어 또는 둘 다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제한된 어휘를 가지고 있거나, 짧거나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하거나, 사회적 단서와 관용 표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 사회적 과제: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들은 눈을 마주치고, 서로 원활한 대화를 나누고, 사회 규범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이 나타나기도 한다.
4) 적응 행동: 적응 행동은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일상 생활에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옷을 입거나, 몸단장을 하고, 스스로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은 자기 관리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쇼핑, 돈 관리, 대중교통 이용과 같은 일들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5) 학습 문제: 읽기, 쓰기, 수학과 같은 학업 능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 학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 지원과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
6) 물리적 특성: 지적 장애를 가진 일부 사람들은 그 상태와 관련된 신체적 특징이나 의학적 조건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뚜렷한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치료
지적 장애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교육자, 치료사 및 의료 전문가를 포함한 팀 기반 접근 방식을 포함한다. 조기 개입이 중요하며 교육적 개입이 치료의 첫 단계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개입에는 개인마다 나타나는 어려움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 계획, 언어 치료, 직업 치료 및 행동 치료가 포함될 수 있다. ADHD 또는 우울증과 같은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직업훈련, 직업소개, 주거지원과 같은 지역사회 지원 서비스도 지적장애인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지적장애는 인지기능, 적응행동, 일상생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상태이다. 조기 진단과 개입은 치료 접근법과 함께 지적장애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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